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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첫 코딩 (with 자바)

by 예림220 2023. 5. 20.

현: 2회독 완료. 

 

이 책은 코딩을 처음 배워보기로 결심한 날(5/9)부터 짬짬이 읽고 있는 책이다. 

내용이 어렵지 않고 쉬운데도 불구하고 학원에서 코딩을 배우는 수업 진도가 빨라서 그거 복습하고 배울 거 예습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해 생각보다 빨리 못 읽고 있다.

처음에 1회독 했을 때는 정말 챕터 1, 2 만 대충 이해됐는데 2회독을 한 지금은 챕터 3까지 이해가 된다. 앞으로 챕터 4, 5 도 이해하기 위해 3회독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 책은 워낙 쉽게 프로그래밍 기초에 대해 설명해줘서 처음 코딩에 입문하는 사람에게 좋은 책인 것 같아서 추천하고 싶다. 

 

아래는 책의 목차를 기록한 것이다. 

(참고로 나는 공부하는 용으로 책을 읽고 난 다음에는 꼭 목차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으려고 한다. 그래야 전체적인 내용도 훑어볼 수 있고, 내가 어떤 부분을 알고 있고 모르는 지 정리가 되기 때문이다.) 

 

[1. 코딩별로 떠나보자!]

1. 컴퓨터 언어? 사람의 언어랑 비슷해 

 - 우리가 언어를 이해하는 방법

 - 컴퓨터가 대화를 이해하는 방법

2. 01101000로 말해야 알아들을 수 있어 - 비트

3. 우리 0과 1의 조합으로 약속하자 - 코드 

 - 0과 1로 만든 약속: 코드 

 - 영어를 모두 표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크기: 바이트

 - 인코딩, 디코딩, 디코딩 오류

4. ABC를 0과 1로 표현하는 방법 - 아스키, 유니코드 

 - 알파벳을 위한 약속 - 아스키 

 - 모든 언어를 위한 약속 - 유니코드

5. 코딩별 여행을 도와줄 번역기 - 프로그래밍 언어

 - 컴퓨터 언어 번역기: 컴파일러

6.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 스크립트 언어 

 - 마크업 언어 

7. 프로그래밍 언어는 속성으로 말해요 

8. 점(.)으로 속성 표현하기 

 - 점(.) 표현: ~의 

 - =기호: 오른쪽 값을 왼쪽에 입력하라 

 - 이름이 중요한 이유 

 

[2. 컴퓨터는 어떻게 기억하고 행동할까?]

1. 사람과 코딩의 공통점 - 변수, 메서드 

2. 컴퓨터가 기억을 담는 3가지 공간 - 메모리 

 - 메모리 종류 3가지 (저장메모리 / 램메모리 / 캐시메모리)

 - 단순한 것이 좋지만 돈이 문제예요. 

 - 실제 메모리 사양 

 3. 변수(1) 그릇을 닮은 변수의 종류 

 - 컴퓨터의 기억 단위가 다양한 이유 

 - 변수의 종류 (문자형 / 정수형 / 실수형 / 참.거짓형) 

4. 변수(2) 변수 선언하기 

 - 기본 구조 이해하기 

 - 과정별로 이해하기 

5. 변수(3) 크기가 자유자재! - 문자열 

 - 문자열 메모리 그릇 이해하기 

 - 문자와 문자열 구분하기 (문자와 문자열의 차이 / 숫자와 문자열 숫자의 차이)

6. 메서드 작동 원리 이해하기 

 - 1단계 메서드 기본 틀 만들기 

 - 2단계 외부 값 가져오기 

 - 3단계 메서드의 결과물 돌려주기(리턴) 

 - 4단계 결과를 돌려줄 필요가 없을 때 사용하는 빈 공간 

  - 메인 메서드와 보조 메서드 

7. 코딩 실습 준비하기 

 

[3. 컴퓨터는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할까?]

1. 단순 무식해. 하지만 엄청 빨라! 

 - 정답은 '속도'에 있습니다 

2. 조건문 (1) 내가 만약 시인이라면 - if

 - 1단계 기본 조건문 이해하기 

 - 2단계 이상, 이하, 초과, 미만 부호 적용하기 

 - 3단계 '같지 않다' 부호 적용하기 

3. 조건문 (2) 조건이 2개인 경우 - AND, OR

 - 1단계 조건이 2개인 경우 

 - 2단계 그리고(AND) 표현하기 

 - 3단계 또는(OR) 표현하기 

4. 조건문 (3) 조건문 속 조건문 - else if 

 - 조건문 안의 조건문: else if 

5. 반목문 (1) 언젠가는 끝날 반복문 - while, for 

 - 1단계 기본 반복문 while 이해하기 

 - 2단계 반복문에 조건 더하기 

 - 3단계 조건을 포함한 반복문 for 이해하기 

6. 반복문 (2) 반복문 속 단골 코드 

 - 끝날 때마다 하나씩 증가하는 걸 줄음말로! 

 - 줄넘김 문자 \n

7. 반복문 (3) 반복문 속 반복문 

 - 1단계 한 줄씩 코드 짜기 

 - 2단계 반복문 속 반복문으로 묶기 

 - 3단계 확인하기 

8. 조건문 + 반복문 함께 쓰기 

9. 내 코드를 설명해 줄게 - 코멘트 (주석) 

 - 코딩에 관여하지 않는 이야기 코너: 코멘트 

 - 정말 다양한 코멘트 기호 

 

[4. 코딩 종합선물세트, 클래스를 열어보자!]

1. 클래스란? 

 - 코딩 세계의 종합선물세트: 클래스 

 - 클래스를 이용하면 뭐가 좋아요?

2. 내가 만든 변수 - 클래스, 인스턴스 

 - 1단계 클래스 기본형 만들기

 - 2단계 인스턴스 이해하기 

 - 3단계 인스턴스의 속성 변경하기 

 - 4단계 클래스와 인스턴스가 선언되는 위치 이해하기 

3. 인스턴스를 초기화하는 방법 - 생성자 

 - 생성자 이해하기 

 - 1단계 생성자를 코드로 작성하기 

 - 2단계 생성자 여러 개 만들기 

4. 인스턴스가 자신을 가리키는 말 - this 

5. 클래스에 메서드 추가하기 

 - 1단계 메서드 추가하기 

 - 2단계 메서드 사용하기 

 - 3단계 리턴 값 없는 메서드 사용하기 

6. 클래스가 확장되는 방법 - 상속, 오버라이드 

 - 클래스를 물려받다: 상속과 슈퍼클래스 

 - 실제 코드로 클래스 상속 사용해보기 

 - 이름이 비슷해서 혼동되는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 

7. 여러 클래스를 가족으로 묶기 - 패키지 

 - 패키지 개념 이해하기 

8. 클래스에 소유권 붙이기 - private, public 

 - 접근제어자 개념 이해하기 

 - 실제 코드로 접근제어자 이해하기 

 - private 변수 사용하는 방법 

 

[5. 진짜 코딩하려면 여기까지 알아야 해]

1. 비슷한 변수는 한번에 관리해요 - 배열 

 - 배열 사용하기 

 - 배열로 간단해진 코드 

2. 게임 속 '아무거나'를 코드로 만들기 - 랜덤 

 - 랜덤 숫자 의미 이해하기 

 - 1단계 랜덤 숫자로 의사결정하는 방법 

 - 2단계 자바로 위/아래/왼쪽/오른쪽 랜덤 만들기 

3. 서커스 곡예의 그물망 - 예외처리 

 - 예외처리 이해하기 

 - 1단계 예외처리가 필요한 상황 

 - 2단계 코드에 오류 수집 그물망 치기 

 - 예외처리의 장점 

4. 일부러 프로그램 잠재우기 - sleep 

 - 1단계 sleep이 필요한 순간 

 - 2단계 sleep 코드 작성하기 

 - 프로그램을 잠재울 때 예외처리는 필수! 

5. 한 번에 여러가지 하는 척 - 스레드 

 - Thread 개념 이해하기 

 - 코딩에서 스레딩하는 이유 

 - 스레딩을 통해 할 수 있는 일 

 - 실제 코드에서 멀티스레딩 활용하기 

6.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 SQL 

 - 1단계 자료를 저장하는 원시적인 방법 

 - 2단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등장 

 - 3단계 데이터베이스와 대화하는 표준언어, SQL 

 -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는 순서 

 - SQL의 다양한 예시 

 - 실제 코딩에서 SQL 사용하기 

7. 그래픽 화면 코딩 맛보기 

 - 텍스트 화면 vs 그래픽 화면 

 - 일이 생기는 그 순간을 의미해요: 이벤트 

 - 픽셀로 표현하는 화면 속 위치 

 - 그래픽 화면을 이루는 단위: 픽셀 

 - 위치를 알려줄 때 픽셀을 사용해요

 

 

구매링크 

알라딘: Do it! 첫 코딩 with 자바 (alad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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