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너클래스
재사용성이 낮은 것은 이너클래스로 만들어도 되지만, 재사용성이 높은 것은 이너클래스로 만들면 안된다.
이벤트 프로그램에서의 핸들러는 재사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로 이너클래스로 만든다.
이너클래스 만드는 이유: 재사용성이 떨어지지만, 아우터 클래스에 멤버변수를 자기 것처럼 사용할 경우에 만듬.
2) 익명클래스
익명클래스타입의 객체생성
3) 예외처리
오류
- 컴파일 오류
- 실행 오류 (에러/예외로 나뉨)
: 하드웨어의 고장으로 인한 응용 프로그램 실행 오류
- 에러: 개발자가 처리할 수 없는 오류
- 예외: 개발자가 처리할 수 있는 오류 (경미한 오류), 처리안하면 프로그램이 종료됨
예외종류
- RuntimeException : 컴파일러가 예외처리를 감지하지 못하는 예외 (UncheckedException)
NumberFormatException, ArithmeticException, NullPointerException, ArrayTndexOutOfBoundsException.....
- 그 외의 Exception : 컴파일러가 예외처리를 감지하는 예외
4) finally { }
예외발생여부와 관계없이 처리될 구문
5) 예외처리 방법
1. try catch finally '매서드 내에서 예외처리하겠다'
2. throws '메서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외를 해당 메서드를 호출한 곳으로 떠넘긴다'
6) throw 예약어
throw는 강제로 예외를 발생시키는 역할
7) e.getMessage()
예외에 상세메세지 얻기
예외 객체인 e에서 발생한 예외의 메시지를 반환하는 메서드입니다. 예외 객체는 예외가 발생했을 때 해당 예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이 정보 중 메시지는 예외에 대한 설명이나 추가적인 정보를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8) 멀티캐치시 주의사항
멀티 캐치 처리에서 부모exception은 자식 exception보다 뒤에 와야 한다.
즉, 자식exception을 먼저 캐치해야 한다.
9) 예외처리
예외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막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미리 막기 힘든 경우에 예외가 발생한 후에 예외처리 하기
'JAVA 수업 > java 수업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 분석 (0) | 2023.06.01 |
---|---|
0601 수업 내용 (0) | 2023.06.01 |
0530 수업 내용 (0) | 2023.05.30 |
0529 공부 (0) | 2023.05.29 |
0528 주말공부 (0) | 2023.05.28 |